Sam 쌤의 핵심요약

 

 

아래 내용은 최승필님의 공부머리 독서법 을 읽고 핵심적인 내용을 정리한 것이다. 
 
보통 책을 읽으면 주요 내용만을 추려서 메모하는 수준인데, 이 책은 책 전체 내용을 모두 이해하고 실행해야 하는 것이어서 별도로 전체모두를 요약 정리했다. 
그만큼 내용이 훌륭하다. 
 
누구나 아이를 키우면서 독서와 성적에 대한 고민이 많을 것이다. 또, 선행학습에 대한 고민도 많을 것이다. 
 
그래도 나름대로 아이들이 책에 흥미를 가지도록 많이 노력해 왔고, "공부는 잘 못해도 독서는 스스로 즐기는 아이로 키우자" 생각하며 키워왔다. 스스로도 언어능력에 대한 중요성을 느꼈기 때문이고 여러가지 책을 읽으면서 독서가 가지는 힘도 알았기 때문.
 
하지만 이 책처럼 독서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해준 책은 없었다. 독서가 가지는 힘은 참으로 위대하다. 그런데 독서도 제대로 해야해서 개인적으론 독서 자체에 대한 책도 주기적으로 읽는 편이다. 
 
어떤 부모라도 아이가 그저 성적이 좋고 좋은대학에 가기만을 바라는 것은 아닐것이다. 그 이면에는 아이가 더 현명하고 스스로 개척할 수 있는, 즉 생각하는 아이로 자라기를 바랄것이다. 그 방법을 모르기에 성적에 연연하는 것일 뿐. 
 
우리나라 공부현실속에서 그래도 아이들이 행복하면서도 생각하는 아이로 자라게 하는 방법. 
독서만이 그 답을 줄 수 있는것은 아닐까 생각한다. 
 
 

<전체 핵심 요약>


제대로된 독서는 생각하며 읽는 독서

자발적으로 독서를 하는 인간으로 만들어야 한다. 

독서 만이 언어능력을 길러주며, 언어능력만이 사고력을 길러 준다.

 
 
1부 초보 독서가를 위한 공부머리 독서법 
 
 
초등 우등생 90% 는 왜 몰락 하는가? 
 
아이들 성적 변화는 대부분 상급학교로 진학할때 일어나고, 한 번 바뀌면 제자리를 찾아가지 못한다. 바뀐 그 성적이 자기 성적이 된다. 
 
1차 급변동 구간은 초등학생이 중학생이 되었을때, 
2차 급변동 구간은 중학생이 고등학생이 되었을때. 
 
1차 급변동 구간에서는 성적 자체가 유지되고 
2차 급변동 구간에서는 성적의 추세가 유지된다. 즉, 상승세를 탄 아이는 계속오르고, 하락세를 탄 아이는 계속 떨어진다. 
 
왜 그 구간에서 성적이 급격하게 변할까? 
 
교과서가 두껍고 어려워서 공부하기 힘들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즉, 갑가지 어려워진 난이도를 감당하지 못해서 생기는 현상이며, 읽기능력이 교과서의 난이도를 따라가지 못하므로 읽어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다. 
 
그럼 그 구간에서만 갑자기 난이도가 높아지는가? 
그렇다기 보다는 실제로는 성적이 낮았어야 할 아이가 그동안 다른 이유로 성적이 높았던 것일 뿐이다. 
예를들어 초등학교때는 90점 이상이 50%, 초등 고학년은 30%, 중학교는 10%, 고등학교는 5%. 즉, 초등학교때는 50% 안에만 들어도 90점이라고 생각해 온 것. 
 
1,2 차 급변동 구간은 그 이유가 걷히고 본 실력이 드러나는 시기이다. 
 
그런 의미에서 사교육의 효과는 초등 저학년때 가장 크고, 학년이 오를수록 줄어들다가 중등 3학년 시기가 되면 사실상 사라지게 된다. 
 
그럼 왜 유독 초등학생때만 사교육의 효과가 나타나나? 
사교육은 읽고 이해하는 것이 아니라 듣고 이해하도록 서비스를 해주기 때문이다. 
 
사교육의 결함은 아래 두가지로 볼 수 있다. 
 
1) 시간이 너무나 오래걸린다. 스스로 읽는 것에 비해서 설명으로 듣게 되면 장황하고 세세하다. 10분이면 끝낼것도 1시간이 걸릴 수 있다. 
2) 읽고 이해하는 경험을 극단적으로 줄여 버린다. 사교육 시간이 늘 수록 독서할 시간이 없다. 
 
 
언어능력이 성적을 결정한다. 
 
스티브잡스는 초등 4학년때 고등2학년 교과서를 읽고 이해할 정도의 언어능력을 가지고 있었다. 
“너무 많은 독서” 때문.
 
그런데 책을 읽지 않아도 언어능력이 높은 아이들도 있지 않나? 
이는 지능보다는 기질적인 요인이 크다. 이해되지 않는 것을 대충 넘어가지 못하는 집요함. 왜 그럴까? 하고 의문을 품은 사고패턴 덕분. 이런 아이들은 일상생활이나 평소의 학교공부를 하는 것 만으로도 언어능력이 저절로 성장한다. 
한다디로, 평소에 생각을 많이 하는 아이, 세상을 읽을 줄 아는 아이들은 독서를 많이 하지 않아도 언어능력이 높다. 
초등때 몇점을 받느냐는 큰 의미가 없다. 
그보다 “아이가 또래 연령대비 어느정도의 언어능력을 갖추었느냐”가 더 중요하다. 
 
하루종일 공부를 하는데도 성적이 안오르는 이유는? 
문제는 실질 학습시간이 얼마 안되는데 있다. 쓰는 시간에 비해 학습량은 형편없는 경우가 많다. 
이런 아이의 경우 보통 공부의 주요방식이 듣는것에 있다. 
TV시청 이나 수업시간에 교감신경계가 가장 불황성화 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즉, 듣는 방식은 비효율적이라는 것.
공부는 스스로 할 때 확실한 자기 것이 된다. 
 
공부머리는 그 아이가 거쳐온 독서 이력에 의해서 결정된다. 
 
참고, 뇌의 신경가소성이란? 
뇌는 1000억개의 신경세포(뉴런) 으로 이루어져 있고, 각 신경세포들은 시냅스라는 틈으로 서로 연결되어있음. 이 틈이 얼마나 조밀하고 원활하게 연결되어있느냐가 그 사람의 지적, 정신적 능력을 결정함. 뇌를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이 연결방식이 계속 달라지는데 이를 뇌의 신경가소성 이라고 함. 
책을 읽을 때 뇌가 전방위적으로 활성화 된다. 독서는 두뇌를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가장 쉽고 훌륭한 방법
 
 
이야기 책은 어떻게 성적을 올리는가? 
 
이야기 책을 읽는 동안 발생하는 생각과 감정의 덩어리는 아이의 추론 능력과 공감능력을 향상시킨다. 
이 능력은 국어 뿐 아니라 수학능력시험에서도 큰 힘을 발휘한다. 
초보 독서가 보다 숙련된 독서가가, 속독을 하는 아이보다 정독을 하는 아이가, 억지로 읽는 아이보다 재미있게 읽는 아이가 더 크고 두터운 생각과 감정의 덩어리를 만들어 낸다. 이 두께의 차이가 독서 효과의 차이를 결정 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야기 책이 수학에도 도움이 될까? 
이야기 책을 읽는 것은 머리속에 집을 짓는 것과 같다. 즉 정보의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다른말로는 개념화. 그런데 수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이 개념화 능력이다. 
 
책을 좋아하는데 공부는 못하는 아이들은 뭐지? 
속독을 좋아하는 아이들이 있다. 속독은 책의 내용만 대강 파악할 뿐 인물이 처한 구체적인 상황이나 인물의 감정은 거의 읽어내지 못한다. 한마디로 겉핡기식.
 
언어능력이 낮은 독서광의 특징 
1)속독을 한다. 
2)자기 연령대 보다 높은 책을 선호한다.  일종의 수집 취미, 자기만족
 
가장 중요한 대원칙은 
“생각을 많이 할수록 좋은 독서
 
정독은 소리내서 읽는 속도 
 
소리내서 읽는 속도로 읽을 것. 
재미 있는 책을 골라 재미있게 읽을 것. 
 
 
이야기 책도 싫다는 우리 아이, 어떻게 할까? 
 
뇌의 결함이 없어도 심각한 읽기 열등 상태인 아이들은, 책을 읽어도 그 내용의 20%도 파악하지 못한다 .
어휘의 뜻을 아는게 중요한 것이 아니라 문맥을 통해 어휘의 뜻을 추측해 낼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런 능력이 부족한 것. 
이런 아이들은 명확하게 글을 읽는 훈련이 안돼있어서 글자를 읽는 순간 사고가 멈춰버린다. 
 
이야기 책을 못읽는 아이는 교과서도 이해하지 못한다. 
 
 
책과 담쌓은 초등 고학년과 청소년, 돌파구를 찾아라. 
 
일단 우리아이의 독서능력을 평가해보자 
 
1단계
주니어토클 (J-ToKL 기초국어능력인증시험 www.tokl.or.kr )
초등 3~6학년 대상이며 현재는 개별응시가 불가능하다  
 
“공부머리 독서법” 까페 (cafe.naver.com/gongduck) 에 기초언어능력 평가지 가 있다. 
초등5년 50점. 초등6년 60점, 중등 1 70점, 중등 2,3 80점 이 적정치로 보면 된다.   
80점이 넘는 아이는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영역 기출문제를 풀면 거의 정확하게 40~45점이 나온다. 
 
2단계
토클 ToKL (국어능력인증시험)
중학생 ~ 성인대상
고등학교 생활기록부에 기록할 수 잇는 국가공인자격시험 
 
대학수학능력시험 국어영역 편집본으로 평가할 수도 있다. 
수능문제에서 시,고전,문법 을 제외해서 편집한 시험으로 www.suneung.re.kr 에서 찾을 수 있다. 
 
목표는 중학교 졸업할 때까지 수능 국어영역 원본을 80점 이상 받는 것 -> 이 점수가 의미하는 바는 서울에 있는 대학에 갈 수 있는 공부머리를 갖췄다는 것이다. 
 
 
독서형 인재가 되는 첫걸음 
 
조기교육은 아이의 뇌를 파괴한다. 
뇌는 단계적으로 발달하는데, 
엄마 뱃속에서 생존을 위한 능력을 위한 뇌가 발달, 6세까지는 감정, 정서 능력을 위한 뇌가 발달, 7세 이후로 학습을 할 수 있는 뇌가 발달한다. 
즉, 영유아기는 감정과 정서 발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기 이면서, 동시에 학습을 할 준비는 안돼있는 시기이다. 
의욕과 성취감도 감정인데, 6세 이전에 조기교육으로 인해서 감정, 정서가 정상적으로 개발되지 않으면 의욕도 성취감도 좀처럼 느낄 수가 없게 된다. 
이것이 핀란드에서 조기교육이 불법으로 하고 죄악시 하는 이유이다. 
 
 
무엇이 우리 아이의 읽기 독립을 가로 막는가? 
 
아래와 같이 대원칙을 세우라 

 

1) 재미 
2) 독서 최우선
 
학습만화는 책을 읽히고 싶어하는 부모와 읽기 싫어하는 아이와 팔고 싶어하는 출판사의 삼자담합 결과물이다. 학습만화 탐속까지 가면 아이의 독서가로서의 삶은 끝난것이다. 
얄팍한 지식만 습득하여 안다고 생각함으로써 호기심이 사라지고 글자를 읽기 힘들어지게 됨. 즉, 독서인생이 끝난것. 
 
책은 스스로 고르도록 해야 함. 그래야 스스로 읽게 되고  그 과정 자체도 아이에게 필요하고, 고르는 능력도 생기게 된다. 
 
게임을 하면 아이에게 얼마나 해로울까? 
하루에 2시간 이상 게임에 몰두하는 날이 일주일에 4일 이상인 학생들의 뇌파는 그렇지 않은 아이들의 뇌파와 확연히 다른다. 
치매상태의 뇌파와 같음. 
더 무서운 것은 이것이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뇌가 물리적으로 변해버리는 것으로 다시 돌이킬 수 없다. 
 
읽기 독립의 적들은 아래와 같다. 
속독 - 아무리 많이 읽어도 독서의 효과를 볼 수 없다. 
전집 - 숙제 나 의무처럼 느껴진다.
학습만화 
사교육 - 해봤자 중등 2학년 이후론 소용이 없다. 
스마트폰 - 가능한 늦게 사줘야 
 
 
툭하면 바뀌는 입시제도, 흔들리지 않는 대처법은? 
 
사춘기라고 해서 꼭 부모님께 반항하는 사춘기만 있는것은 아니다. 
질이 높은 사춘기가 있다. 
질이 높은 사춘기란? 자신에 대해서 깊이 생각하는 사춘기이다. 
 
언어능력은 단순히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 이상의 능력을 의미한다. 언어능력이 높다는 것은 이치에 맞게 꼼꼼하게 따져 생각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는 의미이다. 언어능력이 높은 아이는 자신이 처한 현실, 당면한 문제에 대해 합리적인 해결책을 판단할 능력이 있다. 
질이 높고 훌륭한 사춘기는 높은 언어능력의 기반위에서만 가능하다. 
 
입시제도의 변화 과정을 보면 아래와 같다. 
 
1) 학력고사 세대 - 얼마나 많이 저장했나? (공부만 잘하면 됨) 
2) 수능 세대 - 얼마나 대단한 사고력을 갖추고 있나? (언어능력이 높아야 함) 
3) 학생부종합전형 세대 - 언떤 인재인가? (교과 외 활동도 잘해야 함) 
 
이렇게 바뀌는 것은 시대가 필요로 하는 인재상이 변했기 때문이다. 
 
수능은 교과의 내용을 알기만 한다고 풀 수 있는 시험이 아니고 높은 수준의 사고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여기서 말하는 사고력이 바로 언어능력 
수능 영어역시 영어만 알아서는 안된다. 영어로 돼있는 국어시험이기 때문. 
 
실제로 수능 국어영역이 높은 아이는 내신에 비해 수능이 높게 나오고, 국어영역이 낮은 아니는 내신 대비 수능이 낮게 나온다. 
 
언어능력이 높으면 내신이나 수능에 훨씬 유리하고, 사교육을 하는 아이에 비해 시간이 남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원하는 활동도 따로 할 수 있는 여유가 생긴다. 이런 아이들이 교회활동까지 잘 하게 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독서가 현행 입시제도를 가장 효과적으로 돌파하는 방법이다. 
 
글로벌 리더란? Global Reader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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