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 쌤의 핵심요약

개인적으로 네트워크 마케팅 기법에 관심이 많다. 일명 다단계.

네트워크마케팅은 쉽게 말하자면 

어떤 기업이 만든 제품을 소비자에게 팔때, 소비자가에는 제조에 들어가는 비용보다는 유통과 홍보 광고 마케팅 등에 들어가는 비용이 더 많이 포함되어 있다. 

그런데 이러한 비용들을 네트워크에 가입한 사업자들에게 모두 보상으로 나눠주고 

사업자들이 자체적으로 홍보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기업입장에서는 바이럴 마케팅으로 제품에 대한 판매를 확산시킬 수 있고 

사업자들 입장에서는 아무 전문성과 지식이 없는 개인이라도 제품에 대한 소개만으로 경우에 따라서는 엄청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그런데 이 네트워크 마케팅에 가입된 회원들은 뭔가 좀 다르다. 

가입한 순간부터 마치 종교적인 열성회원으로 변신한다. 

이것이 네트워크 마케팅 기법의 핵심인데, 

자신의 활동이 바로 그 주, 그 달의 수익에 직결되기 때문이다. 

 

본인이 이 제품에 대한 소개를 누군가에게 할때는 

마치  본인이 이 제품에 대한 전문가이고 이 제품이야말로 만능제품임을 자신있게 소개한다. 

과대 과장 광고가 막 나오게 된다. 

왜 그럴까? 

간절함이 있기 때문이다.

왜 간절할까? 

이것은 다른사람을 돕는 일이 아닌 자신의 사업이 되었기 때문이다. 

 

누군가 어떤 사업을 자신의 일로 여긴다는것.. 어디서 많이 들어보지 않았나? 

주인정신

모든 기업들이 직원들에게 요구하는 단 한가지 자세이다. 

 

아무리 워라벨이 중요해진 시대라 하더라도 

기업은 주인정신을 가지고 있는 직원 몇명만 있어도 

아니 단 한명만 있어도 정말 주인인 오너에게는 천군만마와 같은 존재이다. 

 

그런데 왜 그렇게 주인정신을 갖고 있는 직원을 찾기 힘든 것일까? 

주인이 아니기 때문이다. 

왜 주인이 아닌가? 

본인의 이익과 본인의 열심이 비례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것이 기업과 오너가 가진 딜레마 이다. 

 

오너는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수익을 내고싶어 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에 대비해야 하고, 준비도 해야한다. 

수익이 있다고 해서 모두 그때 그때 분배해서는 기업을 설계할 수가 없다. 

 

하지만 기업이 성장하고 나면 그 모든 이익은 오너가 가지고 가도록 구조가 되어있다면 

기껏 주식 몇개 나눠주었다고 

스탁옵션 몇개 나눠주었다고 

주인정신을 바래서는 안된다. 

이미 주식과 스탁을 주는 그 시점에 대부분의 기업들은 연봉을 어느정도 희생해주길 요구하기 때문이다. 

 

이태원클라스에 나오는 IC 라는 기업에 대해서 박세로이가 비전과 히스토리를 발표하는 장면이 있다. 

직원들이 회사가 성장한 만큼 수익을 분배받는 회사.. 

 

리더직급의 경우 어느정도 본인의 열심과 이익이 균형을 이룬다.

이미 높은 연봉을 받고 있기도 하지만, 회사의 성장이 본인의 이익에 직접적인 연결이 되어있거나, 계약관계속에 들어가 잇다.  

그렇기에 자발적으로 희생적인 회사생활을 하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인 직원들은 그렇지 못하다. 

 

어떤 직원이라도 

본인의 활동이 본인의 수익에 직결된다는 마음가짐만 있다면 그 일에 집중할 것이다. 

하지만 현실은 연봉이 오르길 바라는 것보다는 차라리 퇴근후 n잡러 가 유행인 시대가 되고 있다. 

그 사람들이 퇴근후에 추가 업무를 해서 얻는 추가수익만큼 

그 회사에서 기여해서 그만큼 더 이익을 얻을수 있는 방법은 정말 없는것일까? 

그런 자발적인 헌신적인 마음가짐으로 무장된 직원들로 구성된 회사가 있다면 그정도의 이익분배를 하고도 남을만큼 성장을 이루어내는 것은 아닐까? 

 

기업의 오너는 마땅히 성장에 대한 가장 큰 열매를 얻어가야 한다. 

가장 큰 리스크를 가지고 기업을 운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적어도 직원들에게 주인정신 을 바라는 오너라면 

말로만 주인정신 을 바래서는 안된다

정말로 각 직원들이 주인 비슷한 수준의 대우가 되어야 한다. 

 

나중에 크게 대박나면 다 갚아준다고 할 것이 아니라 

성장하는 그 과정에서 함께 나눠주는 경험이 지속되어야 한다. 

 

아무것도 모르는 시골 아줌마가 

갑자기 건강음료의 전문가가되어 나타나는 이유

본인의 타고난 천성도 무시하고, 창피함을 무릅쓰고 남들에게 실례를 하면서라도 광고하려 하는 이유 

과장이라도 해서 기필코 판매하고 싶어하는 이유 

 

모두를 주인으로 만들어 활동시키는 네트워크 마케팅은 

실제로 주인대우를 해준다. 

일한만큼의 성과를 바로바로 나눠준다. 

 

모든 기업이 네트워크마케팅에서 배워야할 개념이 아닐까?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