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터 틸 의 강의를
블레이크 매스터스 가 엮어서 지음.
면접볼때 자주 하는 질문
“정말 중요한 진실인데 남들이 당신한테 동의해주지 않는 것은 무엇입니까?"
위 질문이 답변이 어려운 이유는
지적인 측면에서 우리가 학교에서 배우는 모든 지식은 당연히 사람들이 모두 동의한 내용이기 때문이고,
심리적인 측면에서 응답자는 그게 일반적인 견해가 아니라는 것을 알면서도 답을 해야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천재적인 아이디어 보다 더 희귀한 것은 바로 용기 이다.
왜곡을 뛰어넘어 올바른 시각을 갖고 싶다면, 우선 과거에 우리가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들 부터 다시 생각해볼 필요가 있다.
독점기업이 아닌 회사들은 자신의 시장을 여러 작은 시장의 교집합으로 정의함으로써 더 특별한 시장이라고 과장한다.
반면에 독점기업들은 자신의 시장이 여러 대형 시장의 합집합이라고 말함으로써 독점 사실을 숨기려 한다.
모든 기업은 남들이 할 수 없는 것을 해내는 만큼, 딱 그만큼만 성공할 수 있다.
‘독점’ 은 모든 성공적인 기업의 현 상태다.
행복한 기업들은 다들 서로 다르다. 다르 독특한 문제를 해결해 독점을 구축했기 때문이다. 반면에 실패한 기업들은 한결같다. 경쟁을 벗어나지 못한 것이다.
오늘의 기업 가치는 그 회사가 미래에 벌어들일 모든 돈의 총 합이다.
(어느 기업의 가치를 제대로 평가하려면 미래 현금흐름을 현재 가치로 할인해야 한다. 현재의 일정 금액은 미래의 같은 금액보다 더 큰 가치가 있기 때문이다.)
** 독점기업의 특징
독자 기술 - 가장 가까운 대체 기술보다 중요한 부분에서 ’10’배는 더 뛰어나야 진정한 독점적 우위를 확보 할 수 있다.
네트워크 효과- 네트워크 효과가 필요한 사업들은 특히나 더 작은 시장에서 시작해야 한다. 페이스북이 대학교 학생들을 위해 구성됨
규모의 경제
브랜드 전략 - 그 어느기술도 브랜드 전략 하나만으로 일어설 수는 없다.
작게 시작해서 독점화 하라.
-> 곳곳에 흩어져 있는 수백만 명의 주의를 끌려고 애쓰는 것 보다는 정말로 우리 제품이 필요한 기천 명에게 접근하는 편이 훨씬 쉽다.
밴쳐캐피털계의 가장 큰 비밀은, 성공한 펀드는 가장 잘한 투자가 나머지 모두를 합친 것과 같거나 그보다도 더 큰 수익을 낸다는 점이다.
시간도, 의사결정도 모두 거듭제곱법칙을 따른다. 따라서 어느 한 순간은 다른 모든 순각보다 중요하다.
어떤 회사를 세울지 고민할 때는 분명한 두가지 질문을 해봐야 한다.
‘자연이 말해주지 않고 있는 숨겨진 비밀은 무엇인가? '
‘사람들이 말해주지 않고 있는 숨겨진 비밀은 무엇인가?'
숨겨진 비밀을 찾기에 가장 좋은 장소는 아무도 찾고 있지 않은 장소다.
중요하지만 아직 표준화 되거나 제도화 되지 않은 분야는 없을까?
‘아무에게도 말하지 않는 것’ 과 ‘아무에게나 말하는 것’ 사이의 가장 적절한 중도의 길, 그게 바로 회사다.
CEO 에게 주는 돈이 적을수록 회사는 더 좋은 성과를 낸다. 이것은 내가 수백 개의 스타트업에 투자를 하면서 알게된 가장 뚜렷한 패턴중의 하나이다.
CEO 가 15만 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아서는 안된다.
현금으로 받는 것 보다 회사 일부를 소유하고 싶어하는 사람이라면 장기적인 것을 선호하는 사람이고, 회사의 미래 가치를 증가시키는데 전념할 사람이다.
'기업문화' 란 기업 자체와 별개로 존재하는 것이 아니다. 기업 문화를 '가진' 회사는 없다. 오히려 모든 '회사 자체가' 하나의 기업문화다. 신생기업이란 같은 목표를 가진 사람들이 하나의 팀으로 뭉친것이다. 훌륭한 기업 문화란 그것이 회사 내에서 드러난 모습일 뿐이다.
더 많은 연봉과 명예를 얻으며 구글에서 일할 수 있는 사람이 우리 회사에 20번째 엔지니어로 들어올 이유가 무엇일까?
건강보험과 같은 기본적 사항을 보장한 다음, 그 누구도 약속할 수 없는것을 약속하라. 훌륭한 사람들과 함께 특별한 문제에 관해 아무도 대신할 수 없는 일을 할 기회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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