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am 쌤의 핵심요약

구글 서치콘솔에서 다음과 같은 메일이 왔습니다. 

뭔가 문제가 있는 모양인데요, 들어가 살펴보니 탐색경로에 아래와 같은 오류가 잡혔습니다. 

클릭해서 들어가보니 "건강" 이라는 카테고리쪽에 문제가 생긴것 같습니다. 

클릭하고 들어가서 유효성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유효성검사는 "수정 결과 확인"을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그런데 유효성 검사도 진행이 안되네요. 

관련 오류들을 구글에서 검색해보니,

보통 이런경우 크게 두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번째는 카테고리에 글이 하나도 없는데 카테고리만 만들어 둔 경우 이렇게 오류가 뜨는 경우.

그리고 두번째는 어느순간 (특히 스킨 변경 후) 소유권 인증이 빠져버린 경우 

입니다. 

첫번째 경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카테고리를 삭제해 주시면 해결이 되고,

두번째 경우에 해당되시는 분들은 소유권 인증을 다시한번 해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는 카테고리에 글이 한개 있었고, 두번째의 경우는 해당 순간 이후로 모든 글을이 색인이 안되버리기 때문에 저처럼 중간의 한 글에만 문제가 생기는 것과는 맞지 않는 이유였습니다. 

결국 두가지 경우가 모두 아니였죠. 

일단 해당 글에 대해서 URL 검사를 해보았습니다. 

해당글이 인식할 수 없다고 나오고 역시나 sitemap 에 해당사항이 없다고 나오네요. 

색인요청을 해도 요청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sitemap 을 직접 확인해보았습니다. 

어라? 사이트맵에 해당글이 빠져있습니다. 해당 글이 8번 글인데, 8번 글만 빠져있는 것입니다. 직접 url로 치고 들어가면 멀쩡하게 보이는데 말이죠. 

이건 뭐지? 사이트 맵은 제가 작성한 것이 아니라 티스토리에서 자동으로 생성을 해주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이게 문제였던 것 같네요. 

이 부분은 제가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아닌듯 해서 일단 카테고리를 새로 바꿔주었습니다. 

"건강" 카테고리에 있던 글을 "라이프" 라는 카테고리로 변경을 해주고, 이제 "건강" 카테고리에는 글이 없기 때문에 카테고리를 삭제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다시 sitemap 을 확인해보았습니다. 

오.. 이제 잡힙니다. 이렇게 되면 티스토리 오류로 봐야할것 같네요. 뭔가 잘 해결된 느낌. 

그럼 다시 색인을 해봐야죠. 

색인 생성 요청을 눌러줍니다. 

역시 이번엔 정상적으로 색인 요청이 됩니다. 

잠시 후에 다시 URL 검사를 해보니 색인이 잘 된것 같습니다. 

그럼 구글에서도 정상적으로 노출되는지 살펴봅니다. 

구글에서도 정상적으로 노출이 되고 있네요. 

그리고 잠시후에 다음과 같은 메일도 왔습니다. 

최종메일은 아직 안왔지만 아마도 해결은 다 된것 같습니다 .

이 문제는 결론적으로는 티스토리에서 특정 글을 sitemap 에 포함시켜주지 않아서 생긴 문제였던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는 검색을 해보거나 구글 서치콘솔을 뒤져봐도 해답이 나오지 않아 답답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저는 카테고리를 수정하면서 해결을 하긴 했지만 카테고리에 문제가 있다기 보다는 해당 글 등록상에 오류가 있었던 것이기 때문에 꼭 카테고리가 아니라 어떤 부분이든 수정을 하고 카테고리는 그대로 두었어도 어쩌면 해결이 되었을 수도 있었을 것 같네요. 

비슷한 문제로 고민중이신 분들이 계시다면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
loading